학과연혁

전공소개

학과연혁

인사말

화공신소재학은 화학, 물리학, 생물학, 수학의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인간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물질과 그 제조에 관한 원리와 응용에 대해 배우고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서 석유 화학, 플라스틱, 화학 섬유, 공업무기화학, 공업유기화학 등의 화학기술 분야에서부터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
녹색 성장을 주도할 태양 전지, 연료 전지, 바이오에너지 등 신·재생 에너지기술,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환경 기술, 의약품의 제조와 DNA 분리를 위한 생명공학기술 등 미래사회를 선도해 나갈 첨단 기술 분야들을 그 진출분야로 하고 있습니다.

본 화공신소재학과에서는 바이오에너지, 태양 전지, 광학재료 등 에너지 화공기술, 지구 온실화 가스의 저감, 석유 자원의 효율화, 고성능 분리막 등의 친환경 청정기술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과 과정에 있어서도 이들 각 분양의 전문성과 풍부한 산업체 경력을 갖춘
교수진을 통해 기초이론과 산업적 실용성을 조화시킨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과에서는 정부 기관이나 기업체들과의 활발한 산학 협력 활동과 세계화 시대에 맞는 궂제적 인재 양성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화학 산업은 풍요로운 인간의 삶을 실현하는 데 큰 기여를 해왔으며 현대의 급변하는 산업사회에서도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화공신소재학과는 화학 산업의 근간 학문인 화학공학과 신소재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기초적인 공학의 이론과 실험에서부터 화학공학의 공정과 소재에 관한 핵심적 화학공학 지식과 나노, 환경, 에너지, 바이오, 정보 및 전자소재 등 미래지향적 응용분야에 이르는 체계적이고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미래 화학공학과 신소재 분야를 이끌고 나갈 화공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한다.
전문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시대의 정신을 이해하고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가진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급속히 진화하는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도전적이며 진취적인 자세로 해결해 나가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 그리고 미래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 사무실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홍지문 2길 20 공학관 G101-2호 (화공신소재전공)
  • 전화 : 02)2287-5297
  • 팩스 : 02)2287-0070

 

top